통매음 l 통신매체이용음란 혐의 의뢰인을 대리해 기소유예를 이끈 사례

사건 변호사

A는 랜덤채팅 앱에서 충동적으로 성적 메시지를 보내 통신매체이용음란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되었으나, 법무법인 고운이 초범·반성 등 정상참작 사유를 강조하고 피해자와 합의해 처벌불원서를 확보한 결과 기소유예 처분으로 마무리됐습니다.

사건개요

. 의뢰인 A는 랜덤채팅 앱에 사용하던 중 상대방이 자신을 모를 것이라는 생각에 그만 피해자 B에게 충동적으로 성적인 표현을 담은 메시지를 전송하였고, 별 반응이 없자 채팅방을 나왔습니다.

. 얼마 뒤 A는 경찰서로부터 통신매체이용음란 혐의로 조사를 받으러 오라는 연락을 받게 되었고, 이에 대응하기 위해 형사전문변호사들로만 구성된 형사전담팀을 운영하고 있는 법무법인 고운을 찾게 되었습니다.

 

 고운변호사의 조력

. 통매음의 경우 성범죄에 해당하기 때문에 온라인 모욕이나 명예훼손에 비하여 처벌 수위가 높은 편입니다. 게다가 성범죄의 경우 보안처분을 받을 수도 있는데, 이럴 경우 앞으로 사회활동을 많이 해야 할 어린 A의 삶에 너무나도 큰 불편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, 보다 적극적인 변론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.

 

. 법무법인 고운은 A가 충동적으로 잘못된 행동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피의 사실을 모두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다는 점을 주장했습니다. 그리고 A에게 사건 이전 어떠한 전과도 없는 점, 어려운 가정형편에도 성실하게 살아온 점 등을 A에게 유리한 점들을 수사기관에 강조했습니다. 또한 A를 대신해 피해자 B와의 합의를 시도하였습니다.

 

 적용법조

자기 또는 다른 사람의 성적 욕망을 유발하거나 만족시킬 목적으로 전화, 우편, 컴퓨터, 그 밖의 통신매체를 통하여 성적 수치심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말, 음향, , 그림, 영상 또는 물건을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한 사람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(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제13).

 

 사건결과

검찰은 법무법인 고운의 주장을 받아들였습니다. 피해자 B 역시 법무법인 고운의 적극적인 합의 시도를 받아들여 B로부터 합의서와 처벌불원서를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. 그 결과 검찰은 A에게 기소유예 처분을 내렸습니다.

 

A는 성범죄로 처벌받을 위기에 몰렸지만, 합의 없이도 전과사실이 생기지 않는 기소유예 처분으로 사건을 마무리하게 되었다는 사실에 매우 만족하였습니다


 

궁금한 것은 무엇이든
물어보세요
이름
전화번호
문의내용